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주식용어] 미국주식 기본용어를 알아보자!! 5탄(feat : finviz.com)
    주식 2021. 4. 29. 19:07

    앞에 이어서 5탄 바로 갑니다.

     

    애플의 재무상태요약표의 세로 다섯번째 줄부터 설명들어갑니다.

     

    Shs Outstand는 Shares outstanding의 약자로서 회사가 발행한 총 주식수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기관투자자, 개인투자자, 회사내부주주등의 회사의 모든 주주가 보유하고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Shs Float는 Shares Float는 일반 거래용 주식수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회사의 경영권과 관련된 주식들을 뺀 나머지 거래용 주식의 수입니다.

     

    Short Float는 Short interest share의 약자로서 일일 거래량 중 공매도물량의 비중을 나타내줍니다. 예를들어 애플의 일일거래량이 1000주이고 이중 10주를 기관에서 공매도로 매도를 했다면 공매도 비중은 (10/1000) x 100으로서 1%가 됩니다. 

     

    Short ratio는 Short interest ratio(Day to cover)의 약자로서 공매도 주식수를 평균적인 거래량으로 나눈 값으로, 공매도 로 판 주식을 공매도 기관에서 다시 숏 커버링(공매도 기관에서 주식을 다시 사서 갚아 이윤을 내는 행위) 할때까지 걸리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공매도는 내용이 매우 재미있고, 미국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야하는 내용이기에 따로 블로그로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Target price는 Analyst's mean target price로서 각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이 평가한 목표주가 평균값을 나타내 줍니다. 단순 참고치로서 보조지표로만 활용하기 바랍니다. 

     

    52W Range는 52-Week range로서 52주간의 최저/최고 주가의 범위를 보여줍니다. 

     

    52W High는 Distance from 52-week high로서 전고점대비 현재 주가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52W Low는 Distance from 52-week low로서 전저점대비 현재 주가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RSI(14)는 Realative Strength Index의 약자로서 상대강도지표 정도로 해석됩니다. 괄호안의 숫자는 기간을 의마하며, 14일간의 매도/매수세를 수치적으로 나타내줍니다. 수치가 높을 수록 과매수세(overbought)이고 수치가 낮을 수록 과매도세(oversold)입니다. RSI 지표가 낮을수록 단기간에 주가가 많이 하락하였다는 의미이고, 높을수록 단기간에 주가가 많이 상승하였다는 의미입니다. RSI는 초/분/일 단위로 확인이 가능하므로, 주식을 살때 저점을 잡는 보조지표로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는 지표입니다.

     

    Rel volume은 Relative volume의 약자로서 Current volume / 3-month average volume을 나눈 값입니다. 3개월 일일 평균치를 기준으로 당일의 거래량을 비교하는 지수입니다. 1보다 작다면 평균 거래치보다 낮다는 의미이고, 1보다 크다면 평균 거래치보다 크다는 의미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Avg volume은 Average volume(3 month)의 약자로서 최근 3개월간의 일일 평균 거래주식수입니다.

     

    Volume은 Current volume입니다. 당일 거래량을 의미합니다.

     

    앞으로 나올 6탄이면 Finviz사이트의  재무상태 요약표 모든 용어를 훑어보게 되겠네요. 향후에는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서를 주제로 포스팅 이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열공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